인터넷 진료예약을 하시고나면 전문상담원이 전화를 걸어 확인 후 최종예약이 등록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진료과 선택

진료안내
예약이 접수되면 전문상담원이 직접 전화를 걸어 상담해 드립니다.
(단, 당일 예약 불가)
전화상담은
평일 09:00~18:00,
토요일 09:00~13:00
이루어집니다.
(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진)
점심시간 13:00 ~ 14:00

담당의사 선택

  • 날짜/시간선택
  • 예약가능일 / 토요일은 오전만 예약가능
    예약시간은 전문상담사와 통화 후 변경가능
개인정보취급방침
동의함
진료받으실 분 성함으로 예약해주세요
진료과목
담당의사
예약일시
환자이름
전화번호 - -
출생년도
성별 남성 여성
진료구분 초진 재진
주소 우편번호

진료받으실 분 성함으로 예약해주세요

우편번호 검색

검색

닫기

전문의 건강백서

야외활동 많아지는 가을, 전방십자인대파열 부상 주의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바로병원 작성일16-08-26 17:05 조회1,651회 댓글0건

본문


 

 

날씨가 선선해진 가을이 오면서 등산, 캠핑, 축구, 골프 등 야외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운동이나 야외활동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위가 무릎이기 때문에 다양한 관절 질환 중에서도 전방십자인대파열 부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되면 처음에는 ‘뚝’하는 소리와 함께 찢어지는 느낌이 나면서 붓고, 통증이 나타난다. 하지만 1주일 안에 붓기도 가라 앉고 통증이 사라지므로 타박상으로 알고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운동 중에 부상을 당한 후에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전방십자인대파열 일 수 있으니 주의 깊게 살펴보길 바란다.


​- 운동 중 무릎에서 뚜두둑 소리가 나면서 통증을 느꼈다.
- 무릎이 심하게 붓거나 다친 쪽 무릎으로 체중을 지탱하기가 힘들다.
- 쪼그리고 앉기가 힘들다.
- 통증이 심하고 무릎이 약간 덜렁거리는 느낌이 있다.
- 초기에는 아프다가 2주정도 지나면 통증이 완화되고 낫는 듯한 느낌이 든다.
- 1개월 정도가 지나도 무릎의 불안정성이 느껴지고, 무릎에 힘이 빠진다.

 

그렇다면 어떻게 치료를 하는 것이 좋을까? 전방십자인대 파열 시 모든 환자에게 수술을 요하는 것은 아니다. 무릎의 뒤틀림 정도가 적고 동반 손상이 없을 경우에는 보조기를 착용하거나 재활치료를 통해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

 

기존의 한 가닥 재건술은 성공률은 높지만 원래 두 가닥으로 지탱하던 관절을 한 가닥으로만 지탱하기 때문에 관절의 회전운동이 안정적이지 못하고 운동을 하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릎이 빠지는 부작용이 있다. 하지만 이중다발재건술은 두 가닥으로 인대를 만들어 원래의 인대에 가깝게 복원함에 따라 정상적인 무릎 운동이 가능하다. 또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작은 구멍을 통해 관절 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을 시행함으로 써 수술 흉터가 작고 안전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전방십자인대 재건 수술 후 곧바로 손상된 무릎이 완치되는 것은 아니다. 수술 후에도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재활이 뒷받침돼야 일상생활 및 운동복귀 등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운동 시작 전 충분한 스트레칭과 워밍업으로 몸을 풀어주면 전방십자인대파열과 같은 부상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1시간 운동을 한다면 그 전에 1시간 동안 몸을 풀어준다고 생각하는 게 좋다. 스트레칭은 평소 자주 쓰지 않는 근육까지 모두 풀어준다는 생각으로 통증이 느껴질 정도까지 해야 효과적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